교육지표
-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지향하는 세계시민교육
- 책임감, 다문화수용, 공동체의식 함양
하위영역 및 정의
하위영역 |
하위영역 정의 |
글로벌 이슈 |
세계화와 지방화가 함께 진행되는 맥락 속에서 ODA, 기후변화, 환경, 전쟁, 난민 등의 글로벌 이슈를 이해 |
글로벌 기업가정신 |
(지속가능발전, 기술혁신 등) 글로벌 환경 변화의 촉매제로서 기업가적 행동의지를 함양하기 위한 리더쉽 역량 제고 |
다문화 시대의 시민사회 |
글로벌 시민사회를 움직이는 다양한 주체인 정당, 기업, 언론, 시민단체 등의 역할 및 활동을 정확히 이해하고 정의로운 사회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전략적 태도 함양 |
지역과 대학 |
우리대학이 속해 있는 한반도 접경지역 및 의정부 지역사회에 대한 역사적, 문화적, 정치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세계시민사회 내의 지역 공동체 구축을 위한 대학의 역할을 이해 |
세계시민과 사회적 가치 |
사회적 가치, 글로벌 복지의 의미, 지구촌 환경문제 등, 세계시민사회에서 제기되는 공동의 문제와 새로운 책무를 이해하고 해결방안을 타진 |